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essetos

한국 사회의 다문화 구조 본문

동양어문학, 동쪽의 말과 이름

한국 사회의 다문화 구조

③℃ 2020. 9. 6. 15:00

Ⅰ.서론 1.연구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 사회는 다문화1)구조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이러한 원인은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 가정이 급속하게 증가하 고 있는데서 찾을 수 있다.이제 다양한 피부색,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이웃으로 두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니다.행정안전부의 2012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수는 140만 9577명(2012년 1월 1일 기준)으로 1년 전보다 11.4%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이는 우리나라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2.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뿐만 아니라 교육과학기술부가 다문 화가정 학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 초·중·고교와 대안학교에 재학하 는 다문화 가정 학생이 4만6954명(2012년 4월 1일 기준)으로 집계된 것 으로 나타났다.이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처음 현황을 파악한 2006년에 비 해 5배가 증가한 것이며,아직 초등학생의 비율(72.0%)이 높지만 중·고등 학생들의 비율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이 통계로 미루 어 본다면 현재는 물론이고 머지않아 초등학교 교실뿐만 아니라 중·고등 학교 교실에서도 다문화 학습자2)를 만나는 일이 전혀 낯설지 않은 일이 1) 다문화라는 용어는 1981년에 사전에 등장하는데 그것은 다문화라는 용어가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되어 만들어진 용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다문화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단절된 문 화들을 연결시키고 반영하고 적용하는 것”(Webster, 1993)으로 정의되어 있다. 다문화라는 용 어는 단일 문화와 상대되는 것으로 다인종, 다언어, 다민족 등 사회구성원의 다양성에 따른 문 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사회적 인식에서 생겨난 것이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종교적 차 이와 같은 사회적 특성 등이 다문화를 생성한다. 따라서 다문화라는 개념은 다양성 외에도 복 합성을 전제로 한다.(윤여탁, 「다문화사회: 한국 문학과 대중 문화의 대응」, 『국어교육연 구』제 26집, 2009, pp.3-24) 2) 다문화 학습자는 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일컫는다. 다문화 가정은 문화와 민 족이 이질적인 부부가 결혼하여 성립된 가정을 뜻하는 새로운 조어인데, 일반적으로 외국 여성 이 우리나라 남성과 결혼하면서 이주하여 성립된 가정을 의미한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아버 지의 한국 문화와 어머니의 외국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표현 그대로 ‘다문화적’ 환경에 놓여있 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문화 학습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2 -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단일민족 문화를 강조해온 탓에,다른 민족이나 인종을 같은 국민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데에 거부감을 가 지고 있다.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전까지만 해도 교과서 내에서 단일 민족의 자부심을 강조하는 내용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이러한 태도 는 함께 살아가야 할 다양한 민족과 문화의 이해와 수용에 대한 보수적 인 태도를 키우게 되고 앞으로 다가올 지구촌 시대에 올바르게 적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한국 내에서의 생활에도 어려움을 겪게 한다.갑작 스럽게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게 되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또 본격적인 다문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정치,경제,사회,교 육,문화 등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여러 분야에서 다문화 교 육의 필요성3)이 강조되고 있다.다양한 요인에서 차이를 가진 개인이라 도 바람직한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교육의 역할이 더욱 확 대·강조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다문화 교육의 논의나 실천은 대부분 국내에 거주 하는 외국인이나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교육의 내용 또한 이주민의 한국 생활 적응 교육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져 왔다.이러한 현 상의 원인은 한국 사회가 너무 급하게 다문화 구조로 이행되면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받는 어려움이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 시작했고,근본적 인 교육 정책의 수립보다는 그것을 무마하는 차원의 다문화 교육에 급급 했기 때문이다.그러나 다문화 사회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다문화 교육 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사회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속한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 관계 속에서 정체성을 형성하고 3) 다문화 교육의 대표적인 이론가이자 실천가인 뱅크스(Banks)는 다문화 교육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개인들로 하여금 다른 문화의 관점으로부터 그들 자 신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의 대부분이 주류문화 시각에 입각하 여 이루어진 것임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 주류문화, 그리고 다른 민족의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들이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세계화되어가는 지구 공동체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읽기, 쓰기, 셈하기 기술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제임스 뱅크스, 모경환 외 공역, 『다문화교육 입문』, 아카데미프레스, 2008, pp.2-6) - 3 -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 누려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도 다문화 교육을 수용하고 반영하여 바람직한 다문 화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이 시급하게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다문화 사회 로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이 ‘문학교육’이라는 데에 착안하여 연 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문학교육 내에서 특히 ‘소설교육’은 다문화의 양상을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분야이다.소설은 인간 삶의 한 단면 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현실 변화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구체적으로 재현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삶의 지표를 찾도록 하는 데 유효한 자료로 이용된 다.4)현실에 가장 민첩하게 반응하는 문학 장르가 소설이라는 점을 고려 할 때,다문화 관련 소설의 교육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다문화적 양상을 용이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학적 체험을 통하여 학습자 가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학습자에게 자신이 살 고 있는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공동체 안에서 어울 려 살아갈 수 있는 실천적 능력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자는 다문화 사회의 이해를 위한 도구로써 소설 장르를 활용하 는 것을 넘어서,작품의 이해 감상을 통하여 삶의 총체성과 상상력을 체 득한다는 문학교육 본연에 목적에도 충실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소설교육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이를 위한 소설교육의 한 방법으 로,‘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이라 말할 수 있는 ‘상호텍스트성’이라 는 개념을 활용하여 다문화소설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구체적 인 방안을 연구해 보도록 할 것이다. 2.선행 연구 검토 4) 김미영, 「다문화 사회와 소설교육의 한 방법 : 김려령의 《완득이》를 중심으로」, 『한국언어 문화』 제 42호, 2010, p.77. - 4 - 본고에서 다룰 연구의 중심이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다문화소설 교육 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선행 연구된 논문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상호텍 스트성 개념을 활용해 소설을 분석하고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한 연구와 다문화 문학 교육에 관하여 논의된 연구,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교육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선주원5)은 박태원의 소설,과 최인훈의 에 나타난 소설의 상호텍스트성 분석을 통해 소설 텍스트 수용 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것은 텍스트 그 자체보다는 텍스트 가 놓여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이라고 주장하였다.이 논의를 통해 소설 담론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이 소설 담론의 틀 내에서만 유효한 것이 아 니라 텍스트 층위인 소설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를 통해 수행됨을 강조하 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