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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 중심의 상호텍스트성 본문

동양어문학, 동쪽의 말과 이름

수용자 중심의 상호텍스트성

③℃ 2020. 9. 6. 19:00

반면 수용자 중심의 상호텍스트성이란 독자가 텍스트를 해석하기 위해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을 기존의 텍스트들과 상호 관련시키는 모든 행위 29) 김성곤, 위의 책, p.98. 30) “하나의 텍스트란 수많은 여타의 텍스트들이 만나고 교차하는 지점에 불과하며, 결국 텍스트 는 기존의 텍스트에서 광범위하게 끌어낸 다층적 글을 담고 있다든가, 이미 존재하는 텍스트의 반복이요, 재활용일 뿐이다.”(장정렬, 「작가의 죽음과 독자의 탄생」,『문학의 새로운 이해』, 김인환 외, 문학과 지성사, 1996, p.93) - 16 - 를 일컫는다.31)특히 수용미학이론에서는 수용자가 가지고 있는 바람,선 입견,이해 등 작품에 관계된 모든 전제를 ‘기대지평’이라 명명하고,이 를 통해 수용자의 작품에 대한 이해의 범주가 결정된다고 보았다.여기 서 기대지평은 곧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성립된 개념임을 알 수 있 다. 위의 다양한 정의들로부터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도출하여 재정의해 보면,상호텍스트성이란 결국 하나의 텍스트가 의미의 실현을 위해 다른 텍스트와 맺는 관계 혹은 그 과정이 된다.32)하나의 텍스트는 그 자체로 완전무결한 의미를 지닌다기보다는 의미를 향해 열려있다.즉 주어진 텍 스트를 인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텍스트들의 끊임없는 개입을 허용하거나 간섭을 조장해야 한다.따라서 상호텍스트성의 본질은 개방 성과 미확정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문학 작품의 이해·감상 능력의 신장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는 문학교 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도,또 검인정 교과서 제도의 시행으로 인해 방 대한 작품들 중에서 추출된 지문이 출제될 수밖에 없는 현 수능체제하에 서도,개별 텍스트의 의미 실현에만 몰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단일 교재(작품)에 대한 주입식 교육을 하고 있는 문학 교실을 탈피하기 위한 대안으로 구체적인 상호텍스트성의 활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 는 것이 학습자의 문학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고,해석 능력의 질적 제고 를 위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한다. 그런데 문학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의 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가에 대 해서는 많은 이견이 있을 수 있다.광의의 상호텍스트성은 한 작가의 작 품 내에 나타나는 내적 범주의 상호텍스트성 및 비문학적인 인접 장르들 간의 상호텍스트성,같은 장르의 텍스트와 텍스트들 간의 상호텍스트성,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문화·사회·역사적인 맥락과의 상호텍스트성까지 포함하게 된다.33)이렇게 포괄적인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교육 현장의 31) 윤호병, 「텍스트·텍스트성·상호텍스트성」, 『현대시사상』(여름호), 1992, pp.182-183. 32) 김도남,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국어 교육적 함의」, 『한국교원대 한국어문교육』9, 2000, pp.97-119. - 17 - 문학 수업에 다 적용하기는 어려우므로 상호텍스트의 개념을 한정할 필 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문학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상호텍스트성의 범위를 단일 텍스트를 벗어난 다중 텍스트를 선정하여 문학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 습자의 의미구성 과정을 다른 텍스트와의 연결과정을 통해 보다 확장시 키고 심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또한 작품들 간의 직접적인 영 향 관계나 근본적인 유사성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상이한 문화권에서 생성된 다문화 관련 작품의 비교과정을 통해 폭넓은 시각으로 다문화 사 회를 이해하고 진단할 수 있도록 작품을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지어 분석할 것이다.이러한 기준 내에서 문학 교육과정 내에 부여된 학습 목 표의 기준에 부합하는 텍스트를 선정하고,두 텍스트끼리의 연결 과정에 서 텍스트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상호 보완점을 탐색하며,작품을 감상 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다문화 사회의 실천적 참여자로서 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한다. 2.문학교육과정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과 다문화적 요소 2.1.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영역에 반영된 상호텍스트성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상호텍스트성은 그 개념이 텍스트간의 내 적 관련성이라는 것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외적 요소들과의 복잡한 관련 성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이는 새로운 텍스트는 근 본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다른 텍스트,사회,문화,역사,사 회적 관습과 규칙 등 다양한 요소들과의 연결 관계 속에서 생산된다는 것을 뜻한다.이렇게 보면 상호텍스트성은 그 용어의 개념이 정립되기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개념이고,문학교육에서도 그 개념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을 뿐이지 이미 오래전부터 활용해 온 방법이라 할 수 있 33) 김미선, 위의 논문, p.109. - 18 - 제 6차 교육과정 학생들이 심리적,환경적 요구에 부합되는 문학 관련 텍스트들을 효과적으로 도입하여 문학 작품 이해 및 감상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다.3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학'영역 문제 출제 방식은 상호텍스트성을 바 탕으로 하고 있다.특히 시 영역의 문제는 주제가 유사한 현대시 몇 편 을 묶어서 한 지문으로 제시하거나,고전시가와 현대시의 교섭 양상을 문제로 출제하고 있고,최근에는 시 영역뿐만 아니라 현대수필과 현대시, 현대소설과 고전소설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에서 교섭이 이루어지는 지 점을 문제의 핵심으로 짚어 출제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문학교과서의 단원의 구성이나 각 소단원의 ‘학습 활동’과 이후 제시된 ‘엮어 읽기’, ‘적용 활동’,‘더 찾아 읽기’등에서 관련성 있는 텍스트를 활발히 제시하 고 있다.이러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문학교육은 다수의 텍스트를 다 루어야 하기 때문에 교수·학습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텍스트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면에서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가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정·보안된 2007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통합적 교육관에 그 기본을 두고 있다.이는 지식 내용 의 전체성을 강조하는 것이다.학습자들은 통합 교육적 접근에 의하여 하나의 학습 내용을 배우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스키마를 동원 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문학 영역에서도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텍스트성을 띤 여러 장르를 통합시켜 가르치거나 타과목과 연 계시켜 교육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논의를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 개념이 문학교과과정 내에 도입되어 명시적으로 제시된 것은 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이며,그 이후 2009개정 교육과정 까지 ‘문학’영역 ‘방법’항목에서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34) 조소정, 위의 논문, p.47. - 19 - 제 7차 교육과정 학습자의 심리적,문화적 요구에 부합되는 관련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문학 활동의 폭을 넓히고 이해의 심도를 깊게 하도록 지도한다. 2007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학습자의 심리적,문화적 요구에 부합되는 작품 과 교수·학습 활동을 활용하여 문학 이해의 폭을 넓히고 수용 및 생산의 밀도를 높이도록 지도한 다. [표-1]제 6차 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영역에서의 상호텍스트성 관련 ‘방법’항목35) 이 항목은 작품선정과 교수·학습 운용에서 학습자의 요구와 수요를 강 조하기 위하여 설정한 것으로 학습자의 요구는 발달 수준,다른 교과 및 국어과 내 다른 과목에서의 학습 내용,일상생활에서의 경험,학문 및 직 업 준비를 위한 필요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기된다.문학 텍스트란 그 존재적 가치와 함께 학습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느냐하는 효용적 가치가 함께 추구되어야 한다.주체에게 의미가 없는 텍스트란 오로지 텍스트만 을 위한 텍스트로서,학교 교육이 끝나면 그 가치를 잃어버리기 때문이 다.36)문학을 교육함에 있어 교사는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도를 반영하여 텍스트를 선정해야 하며,수용의 폭을 예상하여 학습 활동을 조직해야 한다.이 때 주체와 텍스트가 만나는 자리에 상호텍스트성이 개입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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